꿈의 이탈리아! 이탈리아를 포함한 어디 외국으로의 여행은 새로운 문화, 사람들, 풍습, 역사를 배우게 되는 많은 기회를 제공하며 흥미로운 경험이다. 하지만 여행이 안전하고 즐겁고 충족감 있는 경험되려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들이 있다. 다음은 이탈리아 남부투어 여행 꿀팁 및 주의사항이다. 이탈리아 여행을 계획하기 전에 미리 한번 읽어보고 지금 바로 투어를 떠나자
이탈리아 남부투어 자유여행 여행 꿀팁과 주의사항
이태리어
1. 이태리어 기본적인 인사말과 욕은 어떤 것?
많은 이탈리아 사람들, 특히 큰 도시와 관광지에서는 영어를 할 수 있지만, 몇 가지 기본적인 이탈리아어 문장을 배우는 것이 좋다. 아주 기본적인 말들이다. 이 노력은 현지인들에게 호감을 주는 동시에 더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Buongiorno"(본조르노, 아침인사), "Grazie"(그라치에, 감사합니다), "Scusa"(스쿠사, 미안합니다.) 및 "Dov'è...?"(도베.. 는 어디에 있나요?) 같은 문구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편 Merda (메르다, 실제로는 똥이라는 의미)가 들어가면 보통은 욕이 많다.
이탈리아 사람들은 말하는 폼새나 어감들이 과격하게 보여서 마치 싸우는 것처럼 보인다. 실제로도 많이 싸우는 것 같다. 그런데 정이 많아 다시 또 잘 지낸다.
나폴리나 남부의 시골마을 쪽으로 가면 이탈리아 말을 모르고, 나폴리탄이라고 부르는 나폴리 언어만 할 줄 아는 사람들도 많다. 이탈리아 언어랑 완전히 다르다. 예를 들어 이태리어로 인사 안녕! 이 "차오!" 라면 나폴리탄으로는 "까부!"이다. 만일 차를 렌트해서 완전 소도시로 들어가면 깊숙이 들어가면 영어가 안 통하는 일도 있을 수 있다. 이탈리아가 처음이라면 주요 관광 명소만 방문하는 것이 좋다.
이태리 문화, 이탈리아 문화
2. 문화적 존중
이탈리아인들은 자신들의 문화와 전통에 대해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이탈리아의 전통, 관습, 에티켓등을 지켜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일부 성당과 교회에서는 어깨를 가리고 반바지를 착용하지 않는 등의 드레스 코드를 따르도록 하고 있고 너무 짧은 치마나 바지는 들어가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한국식의 명품을 치장한 옷은 당연히 관광객으로서 도둑들의 타깃이 될 수 있다.
전통적으로 나라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가톨릭이다 보니, 작은 마을들을 가다 보면 길거리에 기도할 수 있게 마리아, 예수님 상이 많이 있다. 사진을 찍고 올라가고 하면 동네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굉장히 주의를 주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이탈리아 여행 사기조심!
3. 관광객 사기
다른 관광지와 마찬가지로 이탈리아에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사기가 특히 많다. 큰 도시에는 집시들, 이탈리아 나폴리 남부 쪽에는 아프리카에서 넘어온 여권도 없는 사람들이 많이 있고 이들은 관광객을 상대로 작은 물건을 팔고 있으나 부는 게 값이라 정중히 거절하는 것이 좋다.
붐비는 관광 명소에서 주변 상황에 대해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소지품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도움'이나 '거래'를 제공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주의해야 한다. 특히 길을 헤매고 있을 때 누군가 친절하게 도와준다고 하면 거절하는 것이 좋다. 사진을 찍어달라고 할 필요도 없다. 핸드폰을 건네주는 순간 그 사람은 사라져 버린다. 길거리 쇼를 하는 사람들의 사진을 찍거나 하면 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경찰들이 있지만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을 못 봤다. 길을 건널 때 오토바이 날치기를 굉장히 주의해야 한다. 아시아인들은 이곳에서 눈이 띄기 때문에 언제나 타깃이 될 수 있다. 바닥에 멋지게 그림을 그려놓고 밟는다거나 하면 돈을 달라고 따라붙는 경우도 있다.
보통 마켓의 물건들은 정가로 가격이 스티커에 붙여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격을 속일 수가 없으나 길거리 노점상 등은 부르는 게 값이므로 주의를 요한다.
트립어드바이저 등을 보고 미리 조사해서 위험한 곳은 가지 말아야 한다. 길거리에 오물과 주사기, 총으로 사람들을 죽이는 곳, 현지인들도 꺼리는 곳이 많이 있다. 뉴스를 보면 총으로 사람을 죽인 살인 사건들이 여과 없이 나온다. 어떤 사람은 진짜 나폴리를 보고 싶다고 지도와 가이드라인을 무시하고 여기저기 다니는 사람들이 있다. 안된다.
이탈리아 여행자보험
4. 여행자 보험
한국에서 이태리 남부를 가는 여행은 반드시 여행자 보험을 드는 것을 추천한다. 여행사에서 추천한다면 꼼꼼히 조항을 살펴보고 보험을 드는 것이 좋다. 잠재적인 의료 비상사태, 항공편 취소, 재산 손실을 커버하는 여행자 보험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보험 정책의 조건과 그것이 포함하거나 제외하는 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컴퓨터, 핸드폰 등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을 확인하자.
이탈리아 교통
5. 대중교통
이탈리아의 대중교통 시스템은 넓고 상당히 신뢰할 수 있지만, 첫 방문자들에게는 굉장히 혼란스러울 수 있다. 루트, 티켓 시스템, 시간표 등을 사전에 익혀두는 것이 좋고, 실제로도 많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가는 지역에 대해 반드시 공부하고 간다. 버스, 기차는 모두 파업이 굉장히 많고 규칙적인 시간이 없다. 대도시의 지하철은 비교적 정해진 시간마다 잘 다니는데, 몇몇 위험한 지역들이 있으므로 그런 정거장은 피해 가는 것이 좋다.
보통 기차역 주변은 위험하고, 집시들의 타깃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준비를 하고, 허름한 차림으로 다니기를 추천한다. 티켓등은 미리 온라인으로 구매해 두자.
이는 남부 나폴리 쪽으로 갈수록 운전은 되도록 안 하는 것이 좋다. 주차할 곳도 없을뿐더러, 횡단보도, 신호등조차 없어서 어떻게 운전하는 건지 신기할 정도다. 따라서 길 건널 때도 굉장히 조심해야 한다.
이탈리아 음식, 꼭 먹어볼것!
6. 음식과 물
이탈리아는 그 음식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주의해야 한다. 관광객을 주 대상으로 하는 식당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런 곳은 종종 비싸고 품질이 최상이 아닐 수 있다. 또 몇 백 년 된 나폴리 피자집을 아무 생각 없이 방문하고 대기줄에 서있다가는 영원히 줄을 서야 할 수도 있다. 트립어드바이저 등을 통해 평점이나 리뷰 등을 반드시 확인하고 미리 레스토랑 계획을 세워 두는 것이 좋겠다.
이탈리아의 수돗물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게 마실 수 있다. 그런데 물은 비교적 싼 편이고, 여름에는 차가운 물을 커피숍등에서 많이 판다.
커피 한잔을 시키면, 입가심용 시원한 물을 먼저 주고, 커피를 주므로 쉬어갈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탈리아인들은 무조건 커피, 에스프레소를 마시고 본다. 외출해도 먼저 커피숍에 들려서 마시고, 볼일 보고 마시고, 저거해도 마시고, 이거하고 마시고.. 도대체 몇 잔을 마시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커피숍에서 파는 쿠키, 케이크 스위트들이 있는데 다 먹어봐야 된다. 천국의 맛 너무 맛있다.
여름에는 아이스로 된 커피 슬러시가 파는데 굉장히 진하고 맛있다. 겨울에는 신선한 오렌지를 직접 갈아서 만든 주스를 준다.
이탈리아 남부의 여름
7. 날씨
여름은 정말 피하라고 말해주고 싶다. 특히 남부는 너무 더워서 기력이 다 떨어져서 도저히 다닐 수 없는 지경이다. 11월, 2월 정도는 성수기가 아니고 날씨도 괜찮다. 상점에 에어컨도 많지가 않다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더위를 달래지만 찢을듯한 햇빛 때문에 이태리 사람들의 오후의 잠자는 휴식시간이 이해가 갈 때도 있다.
이탈리아 지역시장은 필수
8. 이태리 시장
이탈리아의 먹거리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답다. 야채 과일에서 오는 신선한 냄새에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느낌이다. 길거리에 레몬, 오렌지 나무가 널려있어 길거리에 막 떨어져 있다,
추운 겨울 우리의 어묵국물처럼 나폴리는 겨울에 문어 국물을 길거리에서 판다. 귀, 머리 고기등의 돼지고기 수육도 신선한 레몬, 소금에 절여서 판다. 우리나라의 부대찌개처럼 나폴리에도 아무거나 넣어서 먹는 매운 파스타도 있다.
이태리 남부투어를 한다면 나폴리 등의 길거리 음식을 반드시 맛보자. 피자, 튀김 등 굉장히 저렴하고 우리나라랑 입맛도 비슷해서 한국의 분식집 느낌이다.
여행중 화장실이 급할땐?
9. 화장실
이탈리아 남부는 특히, 다른 나라처럼 스타벅스, 맥도널드 등의 체인이 절대 없다. 너무 급할 때는 주위 곳곳에 있는 커피숍에서 커피 한잔 마시고 커피숍에서 화장실을 해결하면 된다. 거의 모든 화장실에는 비데가 설치되어 잇다. 화장실옆에 또 다른 변기모양의 물이 나오는 곳이 있는데 이것이 비데이다.
돈
10. 현금과 신용카드
이탈리아에서는 신용카드를 널리 받아들이지만, 작은 상점들은 현금만 받을 수 있다. 그래서 어느 정도의 현금을 나누어서 여기저기 몸에 붙여서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남부 쪽에서는 길거리의 현금 인출기에서 돈을 뽑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 현금 인출기도 별로 없다. 도둑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면서 낚아채기도 하고 다 지켜보고 있다. 그래도 현금 인출을 해야 할 때는 한 손으로 비밀번호를 누르는 손을 가리는 것이 좋다.
이태리 여행 팁
11. 영업시간
이탈리아의 많은 사업체들은 오후 2시부터 에 몇 시간 동안 'riposo'라는 휴식 시간을 가지고 5시에 연다. 급한 물건은 이 시간에 살 수 없다. 이는 남부로 갈수록 심하다. 자거나 휴식을 취해야 한다. 어차피 상점을 열어도 손님도 안 온다. 점심을 먹고 모든 상점이 문을 닫고 거리도 굉장히 조용하다. 또한, 박물관과 관광 명소들의 오픈 시간은 다를 수 있다.
긴급 전화번호: 이탈리아의 긴급 전화번호를 알아두는 것이 중요한데, 일반적인 긴급 전화번호는 112이지만, 경찰(113), 소방(115), 의료 긴급(118) 등에는 각각 특정 번호가 있다. 그러나 뉴스에 나오는 아주 큰 사건이 아니고는 신속히 오는 것은 보지 못했다. ㅠㅠ
이탈리아 남부투어, 자유여행 꿀팁 마무리
위의 팁들은 이탈리아 특히 남부 쪽을 방문하려는 여행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탈리아의 독특한 문화를 즐기며 여행하는 동안 안전을 유지하고, 이탈리아인들의 일상과 관습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가지 우리와 다른 점, 또 많은 단점 위험한 점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팁들을 기억하고, 이탈리아의 아름다운 풍경, 훌륭한 음식, 역사적인 명소, 그리고 따뜻한 환대를 최대한으로 즐기자. 결론적으로, 여행을 잘 계획하고 주변 환경을 존중하고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호기심, 인내심, 모험심으로 여행하면 이탈리아 여행이 잊지 못할 경험이 될 것이다.
한번 여행하면 또 가고 싶다. 이탈리아! 전 세계 사람들이 열광하는 이유 한번 방문해 보면 이유를 알게 된다.
'Buon viaggio'(좋은 여행을)!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국 선물 런닝화 러닝화 운동화 추천 (0) | 2023.08.16 |
---|---|
유럽 렌트 카 - 자동차 렌트전 체크리스트 (0) | 2023.07.22 |
부킹닷컴 전액 환불 받은 후기 (0) | 2023.04.28 |
이탈리아 여행 선물 추천 2 (0) | 2023.03.28 |
이탈리아 여행 선물 추천 (0) | 2023.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