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디지털 세상에서, 개인 브랜딩은 이전보다 더 중요해졌다.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필요한 것이다. 프리랜서, 기업가, 기업 환경에서의 전문가, 또는 단순히 자신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퍼스널 브랜딩은 차별화되고 신뢰성을 확보하며 기회를 창출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퍼스널 브랜딩의 뜻과, 구체적으로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시작하고 자신만의 개인 브랜드,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퍼스널 브랜딩 뜻 - 퍼스널 브랜딩 모든 것, 전략 정리
- 퍼스널 브랜딩: 나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 만들기
1. 퍼스널 브랜딩 뜻
퍼스널 브랜딩은 다른 사람들이 나를, 내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도록 의도적으로 관리하고 홍보하는 과정이다. 내가 누구이며, 무엇을 대표하며, 무엇이 나를 독특하게 만드는지 정의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대상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을 포함한다. 기업 브랜딩과 마찬가지로, 퍼스널 브랜드는 나를 다른 사람과 구별하는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2.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
오늘날의 경쟁적인 환경에서 강력한 퍼스널 브랜드를 가지는 것은 큰 차이를 만들 수 있고 그것은 곧바로 수익으로 이루어진다. 퍼스널 브랜드를 가지는 것은 단순히 유명인 또는 영향력 있는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차별화: 모든 산업에서 소음과 경쟁이 많기 때문에 강력한 개인 브랜드를 가지는 것은 중요하다. 나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에서 다른 사람과 구별할 수 있는 독특한 기술, 경험 및 성격 특성을 보여줄 수 있다.
신뢰성: 잘 구축된 개인 브랜드는 신뢰성과 기대와 평판을 향상시킬 수 있다. 내가 지속적으로 가치를 전달하고 나 자신을 진정성 있게 제시할 때, 사람들은 나와 내 브랜드를 더 신뢰하고 팔로우하게 된다.
기회: 퍼스널 브랜딩은 새로운 기회의 문을 열 수 있다. 부수입, 추가수입, 부의 추월차선처럼 수입을 가져올 수 있고. 작업 제안, 파트너십, 연설 기회 또는 협업과 같은 것들이 그 예시이다. 자신의 전문 지식과 전문성으로 알려져 있을 때, 사람들은 나의 서비스를 찾을 것이다.
통제: 퍼스널브랜드를 적극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에 대한 통제를 더 많이 가질 수 있다. 유튜브의 우연한 떡상에 기대거나 맡기지 않고 이야기를 형성하고, 나의 영향력 평판이 나는 누구이며 어떤 것을 달성하고자 하는지를 정확하게 반영하도록 할 수 있다.
3.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지만, 꾸준함과 노력으로 나만의 대상 고객과 공감할 수 있는 매력적인 아이덴티티를 만들 수 있다. 불확실성에 나아가는 미친듯한 꾸준함이 그 키이다.
아래는 퍼스널 브랜드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단계별 설명이다.
독특한 가치 제안(UVP-Unique Value Proposition ) 정의- 목표설정, 콘텐츠 주제 설정
먼저 다른 사람들과 구별하는 것을 찾아보자. 나의 강점, 기술 및 경험은 무엇일까? 나를 독특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나만의 UVP는 대상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명확히 설명해야 한다.
대상 고객 식별- 나의 타겟은? 어떤 사람들이 나의 브랜드를 이용자일까?
어떤 사람들에게 나의 퍼스널 브랜드를 전달하고 싶으신가요? 대상 고객을 인구 통계, 관심사 및 필요에 따라 정의하세요. 대상 고객을 이해하면 브랜드의 메시지와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맞출 수 있다.
퍼스널 브랜드 프로파일 쓰기
UVP와 대상 고객을 간결하고 매력적 마케팅 메시지를 써보고 요약하여 퍼스널 브랜드의 나만의 주제 본질을 포착하는 프로파일을 써 보자. 부업을 대충이 아닌 프로 의식으로 해야 하는 일이다. 프로파일, 소개 메시지는 내가 누구이며, 무엇을 하며, 왜 내가 타깃 대상 고객에게 가장 좋은 선택인지를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어야 한다.
온라인 존재감 개발- 마케팅 채널의 활성화
오늘날의 디지털 시대에서는 온라인 존재감이 개인 브랜드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의 작업을 전시할 수 있는 전문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고, 나만의 전문성을 공유하고 대상 고객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곳이다.
관련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활동적인 프로필을 유지하고, 나의 분야와 관련된 온라인 커뮤니티에 참여한다. 네이버 카페를 만든다던지, 간단한 유튜브 업로드부터 시작해 보자. 시작은 미약하지만 끝은 창대할 것이다.
퍼스널 브랜딩 콘텐츠를 알리지 않으면 나의 잠재 고객은 내 채널, 콘텐츠가 존재하는지 알지조차 못한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pdf 전자책, 인스타그램, 유튜브..할 수 있는 방법은 너무나도 많다.
서이추 (서로이웃추가) 보다는 퍼스널 브랜딩에서 인지도를 얻는 이유, 목표 그리고 방향이 함께 이루어져 존재감을 나타내지 않으면 서이추는 소용없다.
가치 있는 콘텐츠 생성 - 첫째도 둘째도 퀄러티
대상 고객에게 가치 있는 내용을 제공하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공유한다. 어떤 콘텐츠이던지 퀄리티가 생명이다. SEO, 알고리즘 다필요 없다 솔직히 퀄리티 있는 가치 있는 콘텐츠가 제일 빠르게 퍼스널 브랜드를 성장시킬 수 있다.
블로그 게시물, 기사, 비디오, 팟캐스트 또는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포함할 수 있다. 온라인에도 기버 정신이 있다. 단순 방문자가 아니라, 더 퍼준다는 기버정신. 퍼스널 브랜딩에 일치하는 주제에 중점을 두고, 대상 고객의 요구와 관심사를 다루어 본다.
주제에 대한 진정성과 일관성 유지
진정성은 신뢰와 신뢰성을 구축하는 데 중요하다. 단순한 다른 콘텐츠를 카피한다 건가 하는 것은 도저히 긴 시간 영혼을 갈으며 퍼스널 브랜드의 큰 성을 구축할 수 없다. 퍼스널 브랜딩은 내가 하는 모든 것에서 나의 가치에 충실하고 소신 있게 밀고 나가야 한다. 또한 모든 채널에서 메시지, 시각적 아이덴티티 및 브랜드에 일관성을 유지한다.
대상, 팔로워와 상호 작용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하는 것은 단순히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팔로워들과 활발하게 상호 작용하고, 댓글과 메시지에 답하고, 대화에 참여한다.
이전에 BTS도 팬들과 직접 소통을 하면서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고 한다. 한쪽 방향만이 아닌 진정한 연결을 유지함으로써 나의 퍼스널 브랜드를 강화하고 깊은 친밀감을 형성하여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다.
나의 스토리 텔링
이야기를 통해 감정적인 연결을 형성하여 대상에게 나만의 가치, 경험 및 독특한 특징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사람들이 나의 이야기와 공감하면, 나를 기억하고 퍼스널 브랜드와 와 관련된 상호 작용을 더 많이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개개인의 이야기는 사실이나 통계보다 기억에 남는 경우가 많다. 진짜 진정성과도 연결이 되는데, 매력적인 스토리 텔링을 통해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면 대상이 퍼스널 브랜딩의 뜻을 이해하고 더 기억하기 쉽게 만들어진다.
피드백을 구하고 반복
마지막으로,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구하고 지속적으로 퍼스널 브랜드를 유지하고 변형하고 수정한다. 사람들이 나와 내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고 전략을 조정하자.
퍼스널 브랜딩은 지속적인 수정과 적응의 과정이기 때문에 배우고 발전하는 것에 항상 열려 있어야 한다. 애쓰고 노력함으로써 나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매력적인 개인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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